16 0 0 1 0 0 1개월전 0

존 피어폰트 모건 이야기

금융자본주의의 시작

본 도서는 미국 금융자본주의의 시작을 알린 존 피어폰트 모건(John Pierpont Morgan)의 생애를 중심축으로, 금융자본주의의 발전 과정을 풀어낸 내용입니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미국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던 모건의 삶은 산업혁명 이후 급변하는 세계 경제질서 속에서 금융자본이 어떻게 형성되고 진화했는지를 보여주는 생생한 역사적 사례로, 그를 통해 시작된 금융자본주의의 발전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 도서를 통해 단순히 존 피어폰트 모건이라는 인물의 생애를 넘어, 미국과 함께 성장한 자본주의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이는 경제 활동의 역사적 근원을 파악함으로써, 현대 금융 시스템의 작동 원리와 미래의 경제적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
본 도서는 미국 금융자본주의의 시작을 알린 존 피어폰트 모건(John Pierpont Morgan)의 생애를 중심축으로, 금융자본주의의 발전 과정을 풀어낸 내용입니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미국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던 모건의 삶은 산업혁명 이후 급변하는 세계 경제질서 속에서 금융자본이 어떻게 형성되고 진화했는지를 보여주는 생생한 역사적 사례로, 그를 통해 시작된 금융자본주의의 발전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 도서를 통해 단순히 존 피어폰트 모건이라는 인물의 생애를 넘어, 미국과 함께 성장한 자본주의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이는 경제 활동의 역사적 근원을 파악함으로써, 현대 금융 시스템의 작동 원리와 미래의 경제적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알게 될 것 입니다.
저는 23년간 교육회사에서 회계와 기획 부문의 실무자/팀장으로 활동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제적 지식의 접근성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의식을 품고 있었고, 특히 사내 강사로서 회계 교육을 진행하며 목격한 현실은 단순한 지식 결핍이 아닌, 현대 자본주의 시스템에 대한 근원적 이해의 부재였습니다.

이는 18세기 말 태동한 자본주의의 역사적 흐름과 그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채, 단편적 경제 정보만을 습득하는 현대인의 딜레마를 반영한 현상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결국 경제 지식의 접근 장벽을 허물기 위한 여정을 작게나마 시작했습니다. 난해한 경제 용어와 방대한 자료의 미로 속에서, 역사적 맥락을 통해 경제 원리를 이해하는 접근법을 시도했고, 2020년 초부터 '브런치스토리'에 경제사 금융, 이와 연관된 인물에 관한 글을 지금까지 연재하고 있습니다.

<저자 경력>
(전) NE능률 23년 재직: 회계, 재무, 기획 업무
(전) 사이다경제 오프라인 강의: 21년 4월 ~ 23년 1월
(현) 알엠피 회계 강의: "전사원 꼭! 회계가 직장에서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현) 브런치스토리 내 미국 경제사 연재 중(20.4월 ~ 현재)

(저서) 회계가 직장에서 이토록 쓸모 있을 줄이야: 원앤원북스(2020)
(저서) 최소한의 부의 세계사: 다산북스(2024)

(전자책) 금융자본주의의 시작, 존 피어폰트 모건: 유페이퍼(2025)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